재단법인 대구오페라하우스(대표 배선주)는 자라나는 청소년들의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 예술 감상 프로그램인「꿈다락 토요문화학교」와 예술 체험 프로그램인 「2018 청소년창의체험스쿨」2개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대구오페라하우스는 우수한 시설 인프라를 바탕으로 한 차별화된 기획력과 실행능력을 인정받아 각각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와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사업으로 선정돼 국비를 확보하고, 현재 개별 프로그램 참가자를 모집 중에 있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경우 초․중등학생 개인 단위로 신청할 수 있으며, 「청소년창의체험스쿨」의 경우 초․중등학교 학교단위로 신청 가능하다.
 |
꿈다락토요문화학교에서 아이들의 수업모습 |
대구오페라하우스의 「꿈다락 토요문화학교」가 오페라 공연과 연계한 대표적 예술감상교육 프로그램으로 ‘맛있는 오페라’라는 부제로 종합예술 오페라를 이해하고, 유명 오페라 아리아와 세계의 유명 오페라하우스에 대해서 알게 되며, 오페라 소품을 만들어보고, 나아가 실제 무대에서 진행되는 오페라 한 편을 함께 감상하는 프로그램이다.
대구오페라하우스는 올해로 5년 연속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해 전국 229개 문예회관 중 우수 프로그램 운영기관으로 선정되어 전국 토요문화학교를 대표하는 홍보영상을 촬영하고,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의 추가확대지원을 받은 바 있다.
올해의 경우 지난 4월에 1기 프로그램을 시작, 오는 11월17일까지 모두 6기 각 4주간의 일정으로 교육을 실시한다. 일반 어린이 청소년은 물론 사회적 배려대상 어린이 청소년의 적극적 참여를 기다리고 있으며, 기수별 40명, 총 240명이 함께할 수 있다. 수업시간은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 3시간. 현재 3기 참가자를 모집하고 있다.
대구오페라하우스가 준비하고 있는 두 번째 예술교육프로그램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18 청소년 창의체험 스쿨」이며, 올해 처음으로 선정, 운영예산을 지원받게 된 사업이다. 프로그램명은 ‘호모파베르를 찾아서’. 이 프로그램의 경우 개별 참가자를 모집하는 것이 아니라 각 학교 단위로 신청을 받는다. 사업기간은 오는 6월부터 12월까지이며, 지역내 총 18개 초중등학교가 참여할 수 있다.
대구오페라하우스 「청소년 창의체험 스쿨」의 키워드는 ‘예술’ 그리고 ‘기술’이다. 예술을 대표하는 기관인 대구오페라하우스가 오페라를 통한 예술교육을 실시하며, 한국로봇산업진흥원과 컨소시엄을 맺고 기술교육까지 함께할 계획이다. 오전에는 대구오페라하우스 극장투어 및 각 공연 전문가들과의 만남을 통해 예술분야 진로교육을 실시하고, 직접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오후에는 한국로봇산업진흥원으로 이동, 로봇플라자를 돌아보며 오전에 감상한 오페라의 각 배역을 햄스터로봇(※햄스터 사이즈의 작은 로봇)에 반영하여 이른바 로봇코딩기술로 구현하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참고로 자유학기제란, 중학교에서 한 학기 또는 두 학기 동안 지식경쟁 중심에서 벗어나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키울 수 있는 체험활동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제도이다. 그리고 별도로 진행하는 ‘기관자체운영형’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대구오페라하우스와 로봇산업진흥원 중 한 곳을 체험활동기관으로 정하고, 극장투어를 통한 예술분야 진로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로봇을 활용한 창의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대구오페라하우스는 이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문화소외지역인 산간벽지 학생들을 초청하여 공연과 교육이 결합된 1박2일 프로그램도 함께 준비하고 있다. 「청소년 창의체험 스쿨」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갈 청소년의 콘텐츠 창작 역량을 조기에 발굴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에 꼭 필요한 융합적 미래인재를 양성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현재 대구광역시교육청의 협조로 각급 학교에 홍보되고 있으며, 관심있는 교사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세계 모든 전문가들이 4차 산업혁명시대 핵심역량으로 ‘창의성’을 말하고 있다. 예술교육은 감상과 체험을 통해 학생 스스로 느끼고 상상하며 창의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데 의의가 있다. 대구 공연예술기관을 대표하는 대구오페라하우스가 미래세대를 위한 수준 높은 예술교육프로그램을 준비한 만큼, 더욱 활발한 문의와 참여가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대구오페라하우스 배선주 대표는 이같이 말하며, 이를 통해 문화예술향유자를 기르고, 나아가 대구 오페라의 저변을 확대하는 것 역시 대구오페라하우스의 당면한 과제라고 덧붙였다.
프로그램의 상세 안내 및 문의처는 대구오페라하우스 홈페이지
http://www.daeguoperahouse.org/ 대구오페라하우스 아카데미 교육담당 053-666-6173